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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 마sound학도 공부해야 달릴 수 있는 자율 주행차 ~~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01:00

    자율주행기술이 꾸준히 진전되고 있다. 레이더와 라이더 등 자율 주행을 위한 센서 기술이 고도화됩니다. 카메라를 이용한 선행분석 기술로 사물을 분별하는 능력도 향상됐다. 5세대(5G)이동 통신 상용화에 차량과 사물 간 통신도 가능하다. 어느 보이는 인공 지능(AI)기술이 발전하면서 자율 주행은 궁극의 '5단계'를 향한 힘찬 날갯짓을 하고 나쁘지 않고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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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결코 아름답지 않고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자율주행이 차량 통신기반이기 때문에 해킹 위험은 거의 매일 잠복해 있다. 자율주행의 핵심인 AI의 도덕적 판단 논란인 트롤리 딜레마도 있다. 또 다른 위험 중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것 중 하나가 돌발행동이다.자율주행차는 도로 위 물건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센서로 감지해 AI가 이를 분석, 판단합니다. 차를 세워야 한다고 판단하면 차를 세울 것이다. 자율주행차량에 있어서, 고랭한 "위험 요소"는 데이터로서 축적되고 머신 러닝으로 AI는 고도화됩니다. 사고는 AI가 판단하기 어려운 인간 특유의 돌발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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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는 모든 인간이 같은 행동을 하고 예측 가능하며 이성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AI 알고리즘도 인간이 이성적인 문재를 한다는 판단 아래 구축된다. 하지만 교통체증 도로에서 운전자는 항상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데 어느 정도 공감할 겁니다.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 2차 선에 괜찮은 아란보다 달리는 차량 2대가 있다. 그런데 이 2차선이 한개 차로로 통합되는 구간에 도달했어요. 차량 2대(A와 B)중 어느 쪽이 제1먼저 가냐? 운전자 A가 성격이 급하고 제1먼저 치고 달리고 나쁘지 않고 가길 원할 수 있다. B도 마찬가지다. 또는 A와 B전체의 여유가 있고 마소움이 넓은 사람이니까 상대로 제1우선 진입하도록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인간의 이기심과 배려가 도로 위에서 공존할 수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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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보호 좌회전 구간이 있다. 왼쪽 깜빡이를 켜고 기다리는 차 A와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차 B가 있다. 그런데도 A씨가 약속시간이 급해 B차 진입을 무시하고 먼저 좌회전할 수 있다. 빨리 가고 싶다는 욕심 때문이었다. 이때 B자동차가 자율주행차라고 가정하자. B자동차 AI는 당연히 B차가 자동으로 A차가 좌회전할 것으로 예측될 터였다. 그것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며 교통법규를 지키는 하나였기 때문이다. 그러자 자신이 운전하면서 이를 무시하는 A 차량을 많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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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사추세츠공대(MIT), 컴퓨터과학 및 인공지능조사소(CSAIL)가 관심을 갖는 것도 이 부분이었다. 조사소는 자율주행차가 어떻게 도로상의 다른 운전자의 행동을 예측하는지에 대해 새로운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조사팀은 AI가 인간의 운전행위 이기심과 이타심을 구분할 수 있도록 사회 심정학을 활용했습니다. 기존에는 AI가 인식하기 어려웠던 사회적 인식 부분을 보완한 것이다.​ 이 AI시스템은 인간의 운전자 행동 관측 후 차선 병합 이쟈싱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기존보다 25Percent 높은 정도로 차량 움직이는 입으면을 예측할 수 있었다. 조사팀 관계자는 "인간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결심을 알아내야 한다"며 "인간의 경쟁적, 노화는 협조적 성향은 가끔 어떻게 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고, 우리는 이를 계량화할 수 있는지 노력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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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연구는 기초 단계다. 도로에 테스트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릴 것 같다. AI가 인간의 사회감정학적 성향까지 파악하면 비이성적 돌발행동으로 인한 자율주행 사건을 사전에 막을 수 있을까.​ ​텍 플러스 에디터 권 동준 tech-plus@naver.com​ ​*네이버텍 구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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